뉴스레터

뉴스레터

2024년 1월 용사레터
작성자: 관리자1 작성일: 2024-01-18 조회수: 217
  • 2024.1
    "용산사경센터X용산청년지음이 청년들과 함께 사회적경제를" 
    2023 청년과 함께하는 사회적경제 에듀페스타 후기


    지난 12월 9일 신용산역에 위치한 용산청년지음에서 ‘2023 청년과 함께하는 에듀페스타’라는 이름으로 특별한 행사가 열렸습니다. 이 행사는 청년들이 사회적경제를 쉽고 재미있게 알아가도록 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자리였습니다. 이 자리의 시작은 바로 ‘용산 사회적경제 교육 사업 네트워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서로 어떻게 지내는지, 함께 모이면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는지 교류 차원에서 시작했던 모임이 6개의 기업과 2개의 기관이 함께하는 큰 행사로 확장되었습니다. 용산 사회적경제 교육 사업 네트워크가 어떻게 용산청년지음을 만나 이런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는지, 행사 내용은 무엇인지 '자세히 보기'를 눌러 확인해주세요.

    "공공구매는 이렇게 준비하는 겁니다!!"
    2023 용산구 재정 현황 탐색을 통한 공공구매 시장 모색 교육 후기


    지난 2023년 12월 12일 화요일, 용산 사경센터에서는 이철종 전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공공구매 추진단 단장님과 함께 용산구청 재정을 파악하고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향후 공공구매 시장을 모색해보는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온라인 줌으로 진행하였고, 관내 7개 기업, 3개 기관 등 총 2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용산구의 예산을 확인하고 구에서 진행한 수의계약, 용역 사업 등을 통해 관내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참여 가능성을 파악해 보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기업들 입장에서는 용산구 재정을 분석하고 각 기업의 사업과 연계한 공공구매 시장을 모색해 볼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함께하고, 실행하고, 돕는 것, 협동조합의 원칙"

    2023 용산구 협동조합 조합원 교육


    지난 12월 26일 오후 6시 협동조합 조합원들을 위한 기본 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협동조합이라면 어디든 조합원 교육을 1년에 한번은 실시해야하죠. 그런데 바쁜 업무 중에 시간을 들여 협동조합 교육을 하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다음 달, 다음 달 미루다보면 벌써 한해가 다 가고 12월이 되어있죠. 그래서 여의치 않게 교육을 진행하지 못한 협동조합을 위하여 용산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에서 온라인을 통한 협동조합 기본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협동조합 교육의 자세한 내용을 함께 읽어 보시고 다시 한번 협동조합 조합으로서의 마음가짐을 되새겨 보자구요.

    "가끔 지치거나 아이디어가 부족할 때 필요한 선배들의 발자취1" 
    성동구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탐방

    서울 25개 자치구 중 21개에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지역의 사회적격제 생태계를 활성화 시키고, 사회적경제 기업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비슷하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부적인 방법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용산구는 다른 구보다 조금 늦게 센터를 시작한 지역이라 다른 지역의 성공적 사례를 보면서 아이디어도 얻고 배울점도 많이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12월에는 소셜벤처 육성 사업으로 유명한 성동구와 지역 네트워크가 강점인 광진구로 선진 사례탐방을 다녀왔습니다. 판로 개척에 특화된 성동구의 사례를 보며 느낀점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가끔 지치거나 아이디어가 부족할 때 필요한 선배들의 발자취2"  
    광진구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탐방

    지난 12월 15일 용산구 지역사회 돌봄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에서는 광진의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탐방이 있었습니다. 광진은 사회적경제네트워크가 활성화된 자치구중 하나로 이미 많은 자치구와 타 지역에서 다녀갔다고 합니다. 용산구 지역사회 돔봄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에서는 광진의 돌봄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탐방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열린밥상을 방문해서 지역사회 먹거리, 건강 돌봄의 사례를 공유하였습니다. 열린밥상은 사회적기업 (주)복지유니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의 어르신들이 균형있고 영양있는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을 하게 되었고, 지금은 지역의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는 곳입니다. 열림밥상을 시작으로 어떤 곳들을 탐방하고 왔는지 함께 여행을 떠나보실까요?

    [교육 공지] 2024 용산구 공공구매 예산분석 교육

    윗쪽 2023 용산구 공공구매 예산분석 교육 후기를 보셨나요? 공공구매란 무엇인지하는 기본적인 교육은 많이 들어보셨을테지만 이렇게 직접적으로 자치구의 예산분석을 해주고, 그 방법도 배울 수 있으며, 각 기업에 맞는 공공사업을 찾고 신청하는 방법을 직접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교육은 용산구에만 있다고 자부합니다. 그래서 공공사업 공고가 많이 나오는 시점 직전인 연초에 다시 한번 2024년 버전의 공공구매 예산분석 교육을 준비했습니다. 놓칠 수 없는 교육이죠? "자세히 보기"를 눌러서 신청해주세요.
    [안녕하SE용산 시즌2 라이브 사회적경제 30화]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

    이번 사회적경경제 라디오 이달의 용사에는 용산사경센터의 입주기업이기도 한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이 출연해주셨습니다. 행복도시락은 취약계층에게 양질의 도시락을 제공함으로서 먹거리 사각지대를 없애는데에 노력을 하는 기업입니다. 사회적협동조합이기도하고 사회적기업기도 한 행복도시락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봐주세요. 그리고 아쉬운 말씀이지만 사회적경제 라디오 "안녕하SE용산 시즌2"는 이번 회를 마지막으로 마무리하게 되어습니다. 잠시 재정비하여 더 좋은 아이템과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고 찾아올 날을 기다려 주세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24년 부터 사회적기업 인증, 협동조합 설립 상담 업무

    1. 사회적기업 인증 신청 문의 : 031-697-7722, 7723, 7725

    2. 사회적가치 측정 문의 : 031-697-7721, 7724, 7726

    3.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인가·신청 문의 : https://www.coop.go.kr/

    4. 지역별 사회적기업 인·지정 상담 전화번호 등 향후 안내 예정




    「2024년 KT알파 쇼핑과 함께하는 ‘가치&같이’ 홈쇼핑 방송」 참여기업 모집 공고
    모집 : ~ 2024. 1. 26. (금) 13시까지
    대상: 홈쇼핑 판매에 적합한 상품을 생산하는 사회적기업, 예비사회적기업

    용사레터의 '용사'는 용산사회적경제의 줄임말인 동시에
    공공의 가치를 위해 용감하게 활동하는 여러분을 의미합니다.
    '용사'들의 활동과 교류를 돕기 위한 용사레터의 다양한 소식들을 기대해주세요.    
    용산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yse.or.kr@daum.net
    서울특별시 용산구 독서당로46, B1 02-318-520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