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뉴스레터

2022년 2월 용사레터
작성자: 관리자1 작성일: 2022-02-18 조회수: 1148
  • 2022.02

    용산구 사회적경제 기업 대상 협조요청
    2022년 용산사경센터 연구사업 안내

    안녕하세요, 용산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입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획일적인 지원사업에서 벗어나 용산구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운영 현황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수집하고, 심층적으로 파악 후 기업 맞춤별 지속가능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 사업을 진행하려합니다. 현장 중심의 사회적경제 연구를 지향하는 한국사회적경제연구회와 협업하여 센터의 모든 직원들이 직접 연구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용산구 사회적경제 기업 종사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꼭 필요합니다. 2022년 상반기 센터의 핵심사업으로 추진할 사업에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더 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사회적기업 코이로와 업무협약 추진 
    다양한 업무협약으로 기업 지원 범위 확대  

    용산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용산구 사회적경제 생태계 활성화와 우리 지역 기업들의 효율적 지원을 위하여 용산구 내외의 다양한 전문 기관들과 업무협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11일에는 강동구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코이로와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청년 중심 가죽패션 사업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된 코이로는 강동구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해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으로 용산구와 강동구의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해 용산사경센터와 코이로는 서로의 역량을 나누며 함께 성장할 계획입니다. 아래 '더 보기'를 눌러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업 이야기를 살펴봐 주세요.

    2022 협동조합 총회준비교육 후기
    협동조합 총회 시즌을 준비하는 우리의 자세  

    협동조합에게 총회란 무엇일까요? 일년에 한 번 반가운 얼굴들을 만나는 날, 크고 귀찮은 회의, 직원들에게는 제일 힘들고 머리 아픈 날 등. 각자 총회에 대해 느끼는 바가 다양하리라 생각됩니다. 싫든 좋든 협동조합에게 있어 총회는 가장 중요한 날임에 틀림없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총회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매년 준비하지만 매년 어려운 총회 준비. 여러분의 가려운 곳을 긁어드리려 총회 준비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예상보다 많은 참여에 협동조합을 운영하는 분들께서 느끼는 어려움이 고스란히 느껴졌습니다. 총회 준비 교육의 큰 흐름과 3월에 진행 될 후속 교육 예고까지. 협동조합 운영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모든 분들 꼭 클릭해주세요.

    이달의 용사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
    안녕하SE용산 시즌2, 라이브 용산 사회적경제 7화

    2022년 새해의 첫 번째이자 일곱 번째 '라이브 용산 사회적경제'가 지난 1월 24일 후암동 용산FM에서 라이브로 진행되었습니다. 특별 진행자에 정운관 용산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전문위원께서, 이달의 용사로는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의 김신동 이사장께서 출연해주셨습니다.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는 무려 2013년 초 협동조합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많은 협동조합에게 '선배' 협동조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2013년 어떻게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가 탄생하게 되었는지, 10년이 가까운 시간 동안 어떤 일들을 해왔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선배 협동조합으로서 여러분들께 드리는 이야기도 있으니 그동안의 발자취를 함께 따라가 보실까요. 아래 '더 보기'를 눌러주세요.

    온지곤지 뜨개질 교실, 용산 SE공동판매장 입점
    해방촌 니트 공장에서 나온 버려지는 실로 엮는 공동체

    남산 아래 첫 마을 해방촌 한가운데 위치한 교육협동조합 온지곤지는 교육을 통하여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드는 곳입니다. 독서 교육, 문해 교육, 문화 교육 등을 주민 스스로가 기획하고 실행하며, 민주적 마을 운영을 위한 약속을 정하기도 합니다. 작년에는 지역의 사회적경제 기업들을 모아 사회적경제 투어 프로그램도 만들어냈습니다. 이런 온지곤지에서 마을 어르신들이 모여 손뜨개질을 시작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뜨개질은 평범한 뜨개질이 아닙니다. 마을을 살리고 서로를 보살피는 공동체를 엮는 손뜨개질. 이곳에서 만들어진 따뜻한 제품들이 서계동 만리서재에 위치한 용산 SE공동판매장에 입점되었습니다. 사람과 사람, 마을과 마을을 잇는 온지곤지의 이야기를 읽어보실까요.

    2022년 협동조합 총회준비교육

    총회를 준비하는 협동조합의 임직원 및 조합원을 위한 협동조합 총회준비교육을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합니다. 

    교육일시 2022. 2. 23.(수) 14시~17시 
    교육형태 온라인 교육
    교육신청 협동조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2022년 (예비)사회적기업 전문컨설팅 지원사업 사전 안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예비)사회적기업 전문컨설팅 지원사업 추진계획에 대하여 사전 안내 자료를 게시하오니 사회적기업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모집기간 3월 전후 모집 공고 예정
    2022년 서울권역 (사회적)협동조합 경영공시 교육안내

    신나는조합에서는 2020년까지 설립된 모든 사회적협동조합 및 조합원 200인 이상 또는 출자금 30억 이상의 일반협동조합에게 해당하는 경영공시 교육을 진행합니다.

    교육일시  2022년 3월 3일, 8일, 17일, 24일
    신청방법 온라인 접수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11기 참여자 모집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는 소셜섹터 내 중간관리자들이 기업가정신과 리더십, 경영능력을 함양한 사회혁신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는 통합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접수기간 2022. 2. 27.(일) 18시 마감

    용사레터의 '용사'는 용산사회적경제의 줄임말인 동시에
    공공의 가치를 위해 용감하게 활동하는 여러분을 의미합니다.
    '용사'들의 활동과 교류를 돕기 위한 용사레터의 다양한 소식들을 기대해주세요.   

    용산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TEL. 02-318-5200 FAX. 02-318-5203 서울시 용산구 독서당로 46 한남아이파크 애비뉴 B1 
    사회적협동조합 인사랑케어 대표 : 김미선 사업자 등록번호 : 335-82-00348 
    Copyright©yse.or.kr All rights reserved.